화재보험협회에서는 1977년부터 방재관련 자료 조사‧연구의 일환으로 특수건물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를 통계 분석한 자료와 특수건물 안전점검을 통해 파악한 특수건물 현황을 종합 정리 및 연계분석한 「특수건물 화재통계·안전점검 결과분석」을 매년 발간해오고 있다. 이러한 통계 분석 업무를 바탕으로 특수건물 화재를 비롯한 국내 발생 사고 및 안전관리 현황을 분석한 통계정보를 일반보험 플랫폼 BRIDGE의 리스크데이터시스템(Risk Data System, 이하 RDS) 메뉴를 통해 제공한다.
RDS는 단순한 시각화 통계자료 외 다음과 같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종 분석자료의 연계를 통한 종합 리스크 기반 위험관리 서비스를 지향한다.
RDS에서 제공하는 특수건물의 용도는 검색 편의를 위해 업종별·지역별로 대·소분류로 재분류하였고 분류체계는 <표>와 같다.
RDS에는 특수건물 뿐 만 아니라 국내건축물의 화재 통계를 제공하고 있다. RDS에서 정의하는 국내건축물은 건축물 시행령 [별표1]의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를 기준으로 소방청 국가화재분류체계 화재장소를 유사 용도로 재분류하고, 사고 분석을 위한 15가지의 주요 용도 분류(단, 단독주택은 제외)를 적용하였다(<표 2> 참고).
사고데이터 분석 메뉴에서는 특수건물 화재 등 국내 사고정보에 대하여 선택 연도(연간사고개황) 및 조회기간(사고현황조회)에 따라 분석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 및 사고 현황, 사고 빈도 및 심도 분석결과와 기간별 변동 추이를 설정한 지역 및 용도 분류에 따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발화원인, 관련기기, 발화물질, 발화장소에 따른 사고데이터 분석 자료를 통해 지역 및 업종 특성에 따른 사고 및 손실 위험에 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특수건물 안전점검을 통해 취득한 18가지 특수건물 업종에 대한 건축물 정보, 소방시설 설치 현황, 안전관리 현황 등의 데이터를 지역 및 용도 분류에 따라 검색할 수 있다.
전체 4가지 구성 메뉴 중 위험도 평가는 화재위험도지수, 풍수재위험도지수, 낙뢰위험도지수, 화재EML로 분류하여 제공되며 각 지수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테마별 데이터 분석은 화재요소, 위험요소, 피해유형, 보험가입 현황으로 구성되며 각 메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화재와 연관된 3가지 발화요소(발화요인, 관련기기, 발화물질) 중 선택한 요소에 대한 사고 현황 및 심층 분석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특히 관련기기 중 산업장비 항목은 공장업종 항목을 추가로 선택하여 공장 업종별 산업장비에 따른 화재현황을 세부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일반 및 공장업종에서 보유한 고유위험에 대한 화재통계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현재 테마별 데이터 분석에서 다루는 위험요소는 <표 3>과 같으며, 신종 위험 발생 및 위험 트렌드의 변화 등 향후 상황에 따라 위험요소가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다.
사고로 인한 피해 유형(인몇 및 재산)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특수건물의 특건업종별, 신배책업종별 보험가입 현황 및 가입보험사 분류를 조회할 수 있다.
데이터기반 위험예측 메뉴는 사고데이터와 안전점검 데이터의 연계분석을 통해 건축물 정보에서 화재 및 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하여 5가지 항목으로 분류한 Data Pool을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별 사업장의 정보와 일치하는 조건을 가진 건축물의 사고데이터로부터 사고 위험을 유추하는 위험예측 시스템이다.
각 항목별로 개별 사업장의 건축물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은 <그림 5> 와 같으며 조회결과는 각 항목별로 화재빈도, 화재1건당 재산피해(심도), 화재사고 기대피해, 화재 100건당 인명피해 총 4가지로 분석된다.
각 검색 결과는 해당 조건의 결과값과 해당 값이 전체 Data Pool에서 차지하는 순위를 백분위수(%)로 나타낸다. 통합 연계결과는 5가지 항목을 통합한 조건에 대한 결과로, 각 항목별 결과와 같은 백분위수 정보를 제공하며 통합된 각 항목간 비교 결과가 더해져 다른 항목에 비해 취약하거나 양호한 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화재를 비롯한 사고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양상을 달리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사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는 것은 사고 예방 및 손실 절감 대책 수립에 우선시 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RDS는 이러한 과정에서 각 사업장의 안전관리 및 보험사의 언더라이팅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 적합한 사고 분석 자료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지역·업종별 안전관리 현황 파악으로 관리가 취약한 시설에 대한 위험 예측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사업장에서는 운용하는 시설, 취급물질, 작업 특성, 사고 발생 시 예측되는 피해 유형 등 각 사업장에 내재된 고유위험에 대하여 분석된 통계결과를 근거로 선제적인 사고 대비가 가능하다.
또한 RDS의 데이터기반 위험예측 서비스는 개별 사업장에 대하여 보험사에서는 언더라이팅의 신뢰도를 높이고 사업장에서는 위험관리 방향을 설정하는 기준점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사고 손실 경감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