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정보

방재 관련 기술정보를 전해다립니다.

BRIDGE 기타 서비스 소개

글 이장춘 책임(화재보험협회 인슈데이터팀)

1. 개요

화재보험협회에서 화재예방 및 보험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대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UCIS(언더라이팅 자료)], [KFS(한국화재안전기준)], [소통플랫폼] 등 여러 시도를 통하여 외부 사용자에게 최고의 데이터를 제공하였으며,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외부로 제공되는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이어주고 추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보험 플랫폼 BRIDGE(이하, BRIDGE)를 오픈하였다. BRIDGE 내에는 지식위키시스템, 리스크데이터시스템, UCI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문에서는 앞서 소개하지 않은 서비스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한다.

2. 소개

□ 지식&통계 서비스

BRIDGE의 핵심 서비스로 [이슈 및 트렌드], [지식위키시스템], [리스크데이터시스템], [한국화재안전기준(KFS)], [FILK R&D], [지식아고라] 가 포함되어 있다. 대국민 대상의 서비스로 해당 카테고리는 지식과 통계의 손쉬운 전달을 목표로 만들게 되었다.

[그림1] 이슈 및 트렌드

「이슈 및 트렌드」는 국내·외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 및 자연재해 등에 대한 신속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여 최신 사고 이슈 및 트렌드에 대하여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그림1에서 볼 수 있듯이, 2페이지 카탈로그 느낌의 요약 소개자료를 편하게 열람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Data Sheet를 통하여 심도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해당 서비스는 사고 및 자연재해 발생에 따른 트렌드를 분석하여 장기적인 위험관리 전략을 수립하거나, 반복되는 위험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자료로 보험 인수 시 배경지식 등을 활용이 가능하다.

[KFS(한국화재안전기준, 이하 KFS)], KFS는 ‘Korea Fire safety Standard’의 약자로 화재보험협회가 1996년부터 제정하고 관리하는 화재·폭발분야의 전문 민간방재기술기준이다. KFS의 분류체계는 아래 그림2와 같은 고유번호 체계를 가지고 있는 12개의 분야 및 업종에 따른 기준이다.

[그림2] KFS 고유번호 체계

분야 및 업종은 건축물, 위험물시설, 가스시설, 전기시설, 공업 및 공정(1), 공업 및 공정(2), 석유화학공업·공정, 기계장치, 화기시설, 소방시설, 보험 및 위험관리,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분야 및 업종에 따라 KFS가 제정되어 있어 사용자는 상황에 맞는 기준으로 바로 찾고 열람할 수 있으며, BRIDGE 내 ‘KFS DB’라는 메뉴를 통하여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림3] FILK R&D 세미나 동영상

「FILK R&D」는 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에서 수행하는 연구에 대한 자료 및 세미나 동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986년 화재보험협회 부설 시험연구기관으로 설립된 방재시험연구원은 국내 최초의 민간 방재시험연구기관으로 1995년 국내 최초로 화재안전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인정받았으며 400여종의 첨단 시험연구 장비와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방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재시험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시험과 연구에 대하여 과거 사용자는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이번 BRIDGE 구축을 통하여 보험사 등에게 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그동안 방재시험연구원에서 축적한 지식을 활용하여 국내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 및 시험에 대하여 쉽게 신청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gora’는 고대 그리스의 광장으로 그리스인들의 토론의 장으로 활용된 장소다. 이러한 어원에서 따온 「지식 아고라」는 지식의 토론의 장으로 방재, 안전 보험과 관련된 기술지식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의 장으로 개발하였다. BRIDGE 내 지식위키시스템 및 리스트데이터시스템 등 확정적인 지식과 통계에 대하여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지식 아고라는 확정적이지 않은, 아직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교환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장소이다. 화재보험협회 내 안전점검 전문가와 방재시험연구원의 연구원이 참여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위험관리 서비스

BRIDGE의 보험사 대상 핵심 서비스로 [UCIS], [위치기반보험정보시스템], 「재해정보시스템」이 담겨있다. 위험관리 서비스는 보험사에게 보험인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정제된 보고서 형태로 자료를 제공 및 지도기반 서비스를 기준으로 설계하였다. 본문에서는 앞서 설명한 위치기반보험정보시스템 및 재해정보시스템은 제외한 「UCIS」 서비스에 대해서만 소개한다.

[그림4] 언더라이팅 자료

「UCIS」는 ‘Underwriting Comprehensive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화재보험협회에서 전국 특수건물에 대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한 자료를 기반으로 특수건물의 언더라이팅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언더라이팅 자료는 지도 중심으로 특수건물, 비특수건물의 위치적 정보를 제공하고, 도로명주소, 건물명, 특수건물 번호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특수건물을 검색하고 언더라이팅 자료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관련된 통계자료를 리스크데이터시스템과 연동하여 보고서 우측에 제공하여 보험사 담당자가 보험 인수 시 고려할 위험에 대하여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지도에서 자연재해(풍수해, 낙뢰, 지진 등)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최근 이슈가 많은 기후 리스크도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보험지원 서비스

BRIDGE 내에서 화재보험협회가 제공하는 정형화된 서비스가 아닌 보험사의 요청 시 화재보험협회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담겨져 있는 카테고리이다. 수시점검 및 서베이 등 화재보험협회에게 신청할 수 있는 「요청」 서비스, 보험가액에 대하여 플랫폼 상에서 계산하고 평가서를 출력할 수 있는 「보험가액평가」 서비스, 화재보험협회의 전문적인 화재조사를 신청할 수 있는 「화재조사」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요청」 서비스는 크게 수시점검, 서베이 요청, 공동인수로 분류되어 있다. 수시점검의 경우 특수건물(또는 비특수건물)에 대하여 안전점검 실시를 요청하는 서비스로 보험사의 권한을 가진 직원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해당 게시판을 통하여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화재보험협회에서 접수 후 안전점검을 통한 언더라이팅 자료를 기한 내 보험사에 제공하게 된다. 또한, 요청 서비스와 유사한 화재조사 요청 서비스는 화재가 발생한 건물 중 전문적인 화재조사가 필요한 건물에 대하여 화재보험협회에 화재조사를 의뢰하는 신청 서비스이다.
서베이 요청 서비스는 크게 인수심사(UW), 협의요율산출(RQ), 위험진단(RS), 보험가액 수기평가(VE)의 4가지 서비스 신청으로 분류되어 있다. 뒤에 설명드릴 보험가액평가 서비스와 일정부분 연결되어 있는 요청 서비스로 사업장에 대하여 보험 인수를 위한 다양한 리포트를 화재보험협회의 전문인력이 작성하여 보험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보험가액평가」 서비스는 보험에 가입하는 보험목적물을 손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산하고 평가서 등 추가 자료를 제공하여 보험계약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재조달가액 및 시가액 모두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각 보험목적물의 특징에 따라 정의된 잔가율을 적용하여 계산한다.

[그림5] 보험가액평가 서비스

보험가액평가 건물의 경우 특수건물은 화재보험협회 안전점검 시 확인한 특수건물 구조급수, 비특수건물은 공공데이터의 건축물대장 정보를 불러와서 사용하여 가액을 자동으로 계산한다. 또한, 각 단가를 작성하는 Table은 사용자가 자주 활용하는 excel과 유사한 구조로 기존 excel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붙여넣기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보험사, 대리점 등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발되었다.

[그림6] 보험가액평가 입력화면

보험가액평가를 완료한 이후에는 평가한 데이터를 사용자 별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고, 불러오기를 통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평가서보기 및 Excel 파일 저장하기를 통하여 사용자의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하다.

[그림7] 보험가액평가서

□ 컨설팅 서비스

BRIDGE 내에서 특수건물 관계자 및 대국민 사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주요 서비스로 [양곡창고], [위치정보시스템], [재해정보시스템]이 제공되고 있다. 향후 「소통플랫폼」 개발을 통하여 해당 카테고리에서 서비스할 계획이다. 본문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위치정보시스템(=위치기반보험정보시스템), 재해정보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양곡창고」 서비스는 화재보험협회에서 수행하고 있는 정부관리양곡보관창고(이하, 양곡창고) 화재안전진단을 신청하고,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양곡창고 소유주는 BRIDGE를 통하여 본인의 양곡창고 화재안전진단을 신청하고 결과도 받아볼 수 있으며, 매 주기 신청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양곡창고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다.

□ 데이터마켓

BRDGE의 대부분 서비스는 화재보험협회에서 사용자 활용이 편리하도록 가공하고 정제된 데이터를 제공했다고 하면, 데이터마켓은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가공할 수 있도록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 원본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데이터상품」과 「요청상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데이터상품」은 화재보험협회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수건물 데이터, 안전관리 데이터, 소방관련 데이터, 자연재해 데이터 등을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하는 데이터 포맷, 상품설명서 등 상세설명을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림8] 데이터마켓

「요청상품」은 화재보험협회에서 등록하는 데이터 외 데이터 분석인력 등을 통한 전문화된 리포트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다. 사용자는 필요한 분야의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요청상품에 해당내용을 작성할 경우 화재보험협회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하여 제공 가능 범위를 협의하고 협의된 내용에 따라 계약 및 보고서 제공 등은 오프라인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3. 맺음말

BRIDGE는 다양한 유저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보험업계를 넘어 대국민 서비스까지 지향하고 있다. 위험관리를 위한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사용자에 맞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강화해 나아갈 예정이다.
BRIDGE 오픈 초기에는 화재보험협회의 주도적인 역할로 BRIDGE를 성장시킬 계획이나, 사용자가 늘어나고 고도화가 될수록 단순 화재보험협회가 제공하는 데이터만을 위한 플랫폼이 아닌, 모든 사용자가 함께 고도화해 나가는 보험산업과 위험관리에 대한 종합 플랫폼을 지향하며 개발하였다.
지난 5월 15일 오픈하여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은 개발되고 있는 서비스도 많고, 제공해야할 데이터도 쌓여 있는 상태로 2023년 내 모든 정비를 마치고 보험산업과 위험관리에 대한 세계 최고의 종합 플랫폼을 목표로 더욱 고도화하고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