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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경인일보]“스피커, 듣기성적에 영향… 교실 음향 기준 표준안 마련돼야”
경기도의회·음향학회 등 세미나올해 수능때 다수 문제 제기돼학생들도 위치·볼륨 등 방해 지목신축단계서 청취환경 고려 필요경기도의회와 ㈔한국음향학회, 방재시험연구원이 29일 경기도교육청 아레나홀에서 ‘학교 및 도서관 음향 표준 기준 마련회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2023.11.29 /이영선기자 zero@kyeongin.com대학수학능력시험 등 각종 영어 듣기평가를 치를 때마다 청취 환경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자 경기도의회와 ㈔한국음향학회, 방재시험연구원이 학교·도서관의 음향 기준 표준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이은주(국·구리2) 의원은 29일 경기도교육청 아레나홀에서 ‘학교 및 도서관 음향 표준 기준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열고 모두가 공정한 환경에서 시험을 치르고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음향 기준 표준안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이번 세미나는 학교 음향성능 실태와 음향 환경에 따른 듣기평가 시험장으로서 교실의 타당성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학교 및 도서관 음향 성능의 국내외 기준에 대한 전문가의 발표로 이어졌다.먼저 ㈔한국음향학회 오양기 회장은 1부 발표에서 교실의 청취 환경에 대한 기준이 없어 공정한 듣기평가를 위해서 음향 표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오 회장은 “올해 수능에서도 듣기 평가 환경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았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외부 소음, 스피커 잡음·위치·볼륨, 교실의 울림 등 다양한 방해 요인이 확인됐다”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른 교실에서 시험을 본 결과 교실의 잔향시간, 음성명료도에 따라 성취도에 차이가 있었다”고 말했다.경기도의회와 ㈔한국음향학회, 방재시험연구원이 29일 경기도교육청 아레나홀에서 ‘학교 및 도서관 음향 표준 기준 마련회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2023.11.29 /이영선기자 zero@kyeongin.com현재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에 따라 교사 내의 소음은 55데시벨(dB) 이하로 규정돼 미국의 35dB 기준보다 높다. 전문가들은 외부 소음에 대한 기준 강화도 필요하지만 잔향시간(소리가 울리는 시간), 음성명료도(음성이 정확히 전달되는 정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 교실 안에서 소리가 잘 들리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방재시험연구원 정정호 수석연구원은 “캐나다는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위해 외부 소음을 35dB 이하로 규정하고 음성명료도가 75% 수준이 측정되는 환경을 만든다”며 “소리가 울리다가 줄어드는 시간이 짧아질수록 소리가 명확하게 전달된다. 학교를 신축할 때 잔향시간, 음성명료도를 고려하도록 관련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그러면서 “(기준이 마련되면) 교사의 명료하고 또렷한 언어 전달로 학습 효율이 향상되며 같은 교실이라도 안 들리는 곳이 최소화돼 균등한 학습권이 부여된다”며 “장애 학생과 다문화 학생 학습 수준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세미나를 주최한 이은주 의원은 “대한민국은 유일하게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듣기평가 시간에 비행기 이·착륙까지 금지된다”며 “교육 시설의 음향 표준안이 없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세미나에서 주신 전문가 의견과 제안을 기반으로 정책토론회와 관련 조례안 마련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영선기자 zero@kyeongin.com 
2023-11-30
[보도자료] 전기차 배터리, 이제는 ‘안전’이 경쟁 요소
기사 바로가기전기차 배터리, 이제는 ‘안전’이 경쟁 요소 < 자동차·배터리 < 뉴스 < 기사본문 - 테크월드뉴스 - 박예송 기자 (epnc.co.kr) 전기차 배터리, 이제는 ‘안전’이 경쟁 요소 박예송 기자  승인 2023.09.18 13:00  안전한 배터리 관리 기술이 중요해질 것배터리 교체 기준 필요해[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현재 시장은 배터리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배터리의 출력과 충전 성능에 주목한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앞으로 전기차 사용이 증가하면서 배터리 안정성이 핵심 경쟁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동향에 발맞춰 9월 15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전기차/ESS 화재 원인 분석과 예방 및 진압 개발 기술 세미나가 개최됐다.국립소방연구원 대응기술연구실 나용운 연구사가 전기차 화재 주요 발화 원인 분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 성능에만 집중된 배터리많은 배터리 제조사가 배터리 성능을 올리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배터리 밀도를 높이고 출력을 높이는 셀투팩 등의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셀투팩은 배터리팩 내부에 모듈을 없애고 팩의 빈 공간에 배터리셀을 탑재해 배터리팩의 밀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런 셀투팩 기술은 기존 배터리팩보다 화재 발생에 있어 피해가 더 클 확률이 높다.현재 배터리팩은 모듈 간에 일정한 간격이 있다. 만약 하나의 배터리 모듈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이 간격으로 인해 다른 모듈로 불이 옮겨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셀투팩 기술처럼 빈공간에 셀을 추가하게 되면 모듈의 형태가 아닌 셀로만 배터리가 구성되고 이는 배터리팩 전체로 불이 확산될 가능성을 높아지게 한다. 붙어있는 셀끼리의 화재 확산은 현재 화재 진압 기술로 대응하기 어렵다.국립소방연구원 대응기술연구실 나용운 연구사는 “배터리는 화재가 나면 진화할 수 없다”며 “중요한 것은 배터리의 불을 끄는 게 아니라 연쇄적인 열폭주를 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배터리 화재 예방을 국가기관이 주도하기에는 힘들다”며 제조사에서의 제작 과정이 중요함을 언급했다.배터리 셀, 모듈, 팩 비교 [출처=삼성SDI]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 커져전기차 화재의 요인으로는 노화에 따른 성능 하락과 주행 중 배터리의 충격 및 손상 등이 있다. 이에 전기차 충전 기술 기업 차지인의 최영석 대표는 “전기차를 오래 타고 다니면 언제 화재가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노화되고 손상된 배터리를 잘 골라내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전기차 화재는 대부분 충전이 완료된 이후 두 시간에서 길게는 다섯 시간 뒤에 발생한다. 충전 후 셀 간 전압 차를 감소시키는 셀밸런싱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최 대표는 “충전기 및 차량 제조사와 배터리사가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충전기에 배터리 성능을 감지하는 기술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앞으로 배터리를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헙연구원 최명영 팀장이 전기차 충전설비 국내외 안전기준 동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예송 기자] ▶배터리 손상 정도 판단 기준 필요해배터리로 인한 화재의 위험은 과도한 비용 손실을 초래하기도 한다. 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 최명영 팀장은 전기차 배터리 충돌 안전성 관련 연구에 주목했다. 사고 등 배터리가 충돌해 손상을 입으면 전기차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인해 배터리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 문제는 경미한 사고에도 배터리 전체를 교체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배터리는 고가의 부품으로 높은 수리비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교체 비용은 2천만 원 상당으로 전기차 보험료가 상승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이는 배터리 수리 판정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경미한 사고에도 배터리 교체 여부를 판정할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소비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최명영 팀장은 “이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며 “배터리 하부 충돌에 대한 물리적 안전성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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