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강영구)는 신사업전략팀 이준혁 책임(사진)의 연구 논문 2편* 이 SCI급 국제학술지인「Heliyon(Cell 자매지)」과「Processes」에 게재되었다고 18일 밝혔다.
빈 이번 논문에는 사업장 등 가스 누출 위험 지역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초음파를 활용한 가스 누출 감지 기술에 AI를 결합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Windrose graph 1)를 토대로 Monte-Carlo Simulation뿐만 아니라,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결과를 종합하여 가스 누출 감지성능을 정량적으로 도출햇다.
빈 이준혁 책임은 Object detection 기술 통해 주변 소음 등의 간섭을 배제하여 기존 초음파 감지 시스템의 취약점을 보완하여 가스 누출 감지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기존 시스템과 상호 보완적으로 적용할 경우, 안전 설계의 기본이 되는 Fail-safe 2) 개념과 일맥상통한다”라고 강조했다.
빈
“또한,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장에서 가스 누출 감지 성능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연구 결과가 안전한 환경 조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빈
한편,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는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과학기술 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을 바탕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로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고 많이 인용되는 학술지들이 등재된다.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kf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