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화재 독성가스 측정 국제표준 개발 이후

화재 독성가스 측정 국제표준 개발

우리나라 연구진이 주도하는 국제 프로 젝트를 통해 건축용 마감재료의 화재안전성 을 분석하기 위한 국제표준이 제정됐다.

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 최정민 책임연구원(사진)이 리 더를 맡고 있는 국제표준 프로젝트팀에서 개발한 ‘ISO 21397 콘 칼로리미터 화재 생성물의 FTIR 가스분석방법’(FTIR Analysis of Fire Effluents in the Cone Calorimeter Tests)이 지난 3월 국제표 준으로 최종 제정됐다. ISO 국제표준이 제정되기 위해서는 아이 디어 제안부터 최종 표준 공표까지 평균 5년 정도 걸린다.

‘콘칼로리미터(Cone Calorimeter)’는 재료의 화재안전성을 측 정하는 시험장치로, 우리나라에서는 건축용 마감재료의 난연성 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번에 제정된 국제표준은 콘칼로리 미터 시험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를 분석하여 인체에 유해한 일 산화탄소(CO), 시안화수소(HCN) 등 주요 독성가스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표준 절차서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화재 시 사망사고의 원인은 화재로 인한 직접적인 열기보다 연기와 독성가스 흡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건축용 마감재료 의 난연시험에서 연소가스를 분석하고자 하는 산업계의 니즈는 작지 않았으나, 시험연구기관이 분석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가 없 었던 실정이었다.

최정민 책임연구원은 2016년부터 이번 국제표준 개발을 시 작하여 2018년에는 덴마크 등 6개국 화재연구기관들과 비교시 험을 통해 국제표준 초안을 마련하였고, 지난해 10월, 화재안전 기술분과 국제표준안 최종 투표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화 재가스 분석분야 국제표준으로는 아시아 최초이며, 방재시험연구원은 해당 분야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정민 책임연구원은 “화재안전 분야에서 유해가스 분석에 대한 표준 절차가 개발됨에 따라 건축용 마감재료의 화재안전 연 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 이를 통해 산업계에서는 화재안전성을 높이는 재료의 연구개발 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국제표준화 기구)에는 현재 336개의 기술분과(Technical Committee)가 있 으며, 이 가운데 화재안전(Fire Safety)은 TC 92에 해당한다. 방재 시험연구원은 1998년부터 화재안전 기술분과에 대한 우리나라 간사기관 역할을 맡고 있다. 그간 화재안전과 관련한 10여 개의 국제표준 제·개정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방재기술의 선진화와 국 내 산업계의 기술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